안녕하세요. 복덕방주요뉴스입니다.
오늘은 에어컨 청소비용을 집주인과 세입자 중
누가 부담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적어보았는데요.
큰 보수공사를 제외하고 이런 사소한 부분들은
누가 부담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은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보았으니 이부분 참고하시고
집주인이 수리비를 부담하는 영역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청소비용 누가 해야하나요? (2024년 기준)
기본적으로 집주인은 세입자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집에 물이 새거나 냉장고가 고장나거나, 벌레가 나와서 살기 어렵다던가 하는 조건이 생기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실 집주인이 무조건 이외의 청소들을 책임지고 해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대차계약에서 법적인 책임으로 가보자면, 큰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만 소모품의 교체라던가 청소와 같은 작은 유지보수의 경우에는 임차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물론 자취 계약 이전에 에어컨 청소 상태를 보고서 굉장히 더럽다면 입주 이전에 에어컨 청소요건을 넣어서 청소비용을 집주인에게 부과하도록 하면 됩니다.
집주인에게 에어컨 청소비용 부담하게 하는 방법?
사실 집주인 입장에서도 땅파서 돈을 버는 건 아니기 때문에 무리한 부탁을 한다면 대부분은 들어주기에는 어려울 수 있는데요.
에어컨 상태를 먼저 파악했을 때,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는데 굳이 기사를 불러서 청소를 하자는 태도로 임차인이 집주인에게 요구를 하면 그런 상황에서는 누구나 청소비용을 부담하지 않으려고 할겁니다.
다만, 에어컨 청소상태가 정말 사용하기에 어려운 정도라면 이를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에어컨 청소 관련해서 문의를 드린다고 하면
보통의 임대인들은 청소비용을 흔쾌히 지불해줍니다.
* 확실하게 에어컨 청소비용을 집주인에게 부담하게 하는 방법은 입주 전에 에어컨 청소상태를 확인하고서 에어컨 청소를 해야한다면 이와 관련해서 집 계약전에 에어컨 청소 부탁들 함께 드려놓는 것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