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룸 잘 고르는 꿀Tip

by 복덕방뉴스 2024. 12. 13.

 

 

 

안녕하세요. 복덕방주요뉴스입니다.

사정으로 인해 월세로 이사를 할 시에

제대로 알아보시지 못해서 

계약한 2년동안 후회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럼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떤 부분들을

주의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으로

후회없이 원룸 잘고르는 꿀Tip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원룸 구할 시, 체크리스트 >

1. 보증금과 월세 기준정하기

2. 원하는 방 크기

3. 주변환경 체크

4. 창고 형태로 쓸 공간있는지

5. 집주인이 같이 살면서 관리하는지

 

원룸 구할 때, 전세로 구하시는 분들은 그 원룸이 융자가 어느정도 부실하지않고 

2년 후에 내 전세금을 안정적으로 돌려줄 수 있는 집주인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요즘은 깡통전세 및 전세사기도 많아서 이러한 부분들은 미리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증금 월세 기준

당연한 사항이지만 가장 중요한 사항인데요.

보증금과 관리비를 포함한 월세 기준에 따라서 내가 살 원룸의 컨디션과 주변환경 등을 확률적으로 높일 수가 있는데요.

요즘에는 그 동네에서 괜찮다는 원룸을 구하기 위해서는 보증금은 최소 500에서 1천만원 월세를

보증금 포함해서 50 ~ 60만원 정도는 되어야 만족할만한 조건을 갖추게 되는데요.

다만, 이러한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분들은 가격을 낮춰서 보시되, 나머지 조건 중에 그나마 없어도 되는 것들은 꼭 버리고

나에게 정말 중요한 순위의 조건들을 확인 후에 챙겨셔야 합니다.

 

원하는 방 크기

원룸 고를 때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방 크기인데요. 방 크기는 잠자는 시간 포함해서 약 10시간 정도 있기 때문에 집순이, 집돌이에게는 방이 너무 좁으면 답답한 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환경 체크

보통 원룸같은 경우, 1층은 보통 상가로 두는 경우가 많아서 카페, 네일샵, 미용실 등 다양한 가게들이 입점되있습니다.

그 중에서 기피해야할 원룸은 바로 술집이나 음식점이 있는 상가인데요.

불법 주정차 차량도 많고 시끄러울 수 밖에 없으며, 매일같이 음식을 하는곳이니 당연히 음식냄새가 올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잠귀가 예민하신 분들은 이 부분 주의하셔서 환경적인 부분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창고 형태로 쓸 공간 있는지

아무래도 원룸에 살다보면 방이 하나이다보니 짐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공간이 부족할 수 있는데요.

창고가 있으면 세탁기 또는 건조기 등 부수적인 짐들은 창고에 넣어두시면 편하기 때문에 창고여부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겨울에는 날씨로 인한 피해가 있을 수 있으니 문풍지같은 도구로 피해를 막는 것도 중요합니다.


 

집주인이 같이 살면서 관리하는지

마지막으로 체크해야 하는 부분은 집주인이 건물에 같이 살고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내가 거주하고 있는 기간에 보수가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 요청하고 바로 고쳐야 거주하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거주하고 있지 않으면 뒤에서 불합리한 일들이 일어나도 빠르게 캐치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대한 집주인과 같은 건물에 거주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 되겠습니다.